EIP2462규격으로 Ethereum 사이드체인 브릿지 제안 – rewritelab

[목차]

1. 개요

2. EIP2462란?

3. EIP2462로 할 수 있게 된 것들

4. 정리

​​

1.개요

최근 새롭게 나오고 있는 블록체인들이 이더리움(Ethereum) 가상머신 EVM에 호환성을 가지는 추세입니다. 예로 COSMOS, Polkadot등이 자체 블록체인을 구축할 수 있는 프레임웍을 보유하고 있고, 다양항 모듈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중 하나가 EVM모듈도 있습니다. 그외에도 국내에서는 기업들이 컨소시엄으로 구성된 Klaytn이 EVM호환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EVM호환성을 가진 블록체인의 장점은 이더리움(Ethereum)의 개발언어를 사용하여 개발자의 학습비용을 낮출 수 있고, 기존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수 있으며, 이더이움 응용프로그램 이식이 쉬운 것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이번 리포트에서 설명하는 EIP2462이 EVM호환 블록체인을 이더이움(Ethereum)의 사이드체인으로 브릿지를 제안하려고 합니다. EVM 호환 블록체인에 이더이움 응용프로그램별로 이식하는 형태가 아니라, 사이드체인으로 사용하는 형태를 제안합니다.

2. EIP2462란?

EIP2462는 EVM 호환 블록체인 사이드체인으로 사용하는 표준 제안을 합니다. EIP2462제안은 메타트랜잭션(Meta Transaction)을 통해 실행됩니다. 메타트랜젝션은 이더리움(Ethereum)을 사용시, 반드시 ETH가 필요하다는 UX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리레이어(Relayer)라는 주체가 수수룔르 인수하는 거래 방식입니다. 이는 사용자가 쉽게 메시지에 자신의 비밀키를 사용하여 서명을 하고, 리레이어(Relayer)가 해당 메시지를 바탕으로 트랜잭션을 생성하고 리레이어(Relayer)의 비밀키를 사용하여 서명을 하고 트랜잭션을 브로드케스트합니다.

EVM 호환 블록체인 사이드체인으로 사용시 제안된 EIP2462에서는 이를 활용합니다. 자세히 설명하자면, 이더리움(Ethereum)블록체인에서 개인키를 보유하고 있는 사용자의 메시지를 리레이어(Relayer)를 받아 EVM호환이 되는 다른 블록체인에서 트랜잭션을 생성합니다. 이 가정은 EVM호환 블록체인이 이더이움(Ethereum)과 같은 비밀키, 그리고 그 당시 생성되는 주소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기반으로 합니다. EVM 호환 블록체인에 서명된 트랜잭션을 검증하는 프로세스는 이더리움(Ethereum)과 같습니다.

즉, 서명된 트랜잭션의 브로드케이스를 리레이어(Relayer)에 위임된 메타트랜잭션(Meta Transaction)은 각 지갑에서 서명된 이더리움(Ethereum) 호환 블록체인의 트랜잭션을 브로드케이스를 위임할 수 있어 활용이 가능합니다. 아래 그림을 참고해 주십시오.

Комментарии